티스토리 뷰
레몬수는 우리의 몸 건강을 유지함에 있어서 좋은 장점들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몬수의 다양한 효능6가지와 간단하하게 레몬수를 만드는 방법과 더불어 레몬수를 과하게 복용했을때의 부작용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몬수 효능 6가지
1) 면역력 강화
어떻게 보면 상식적인 이야기이이지만 레몬으로 만든 레몬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우리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특히 감기와 같은 우리가 쉽게 감염될 수 있는 증상들을 예방하고 조심하는데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2) 다이어트
레몬수는 대표적인 저칼로리 음료입니다. 저 칼로리 임에도 특유의 톡 쏘는 맛 덕분에 다른 음식이 덜 생각나게 하기도 하고 레몬자체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이로 인해 우리몸의 지방을 소모하게 함으로 인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3) 변비 예방
레몬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우리의 소화를 돕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줍니다. 구연산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음식물의 소화를 돕기 때문에 소화불량이나 복부가 팽창되는 느낌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4) 디톡스
장을 돕는 구연산은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항산화제와 비타민C는 간을 도와 간이 그 역할을 잘 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로 인해서 체내의 노폐물이 배출됨에 있어서 도움을 주게 됩니다.
5) 피부
비타민 C는 피부의 톤을 밝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콜라겐을 생성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이는 주름이 많이 지지 않게 예방해줌으로 피부에 도움을 줍니다.
6) 염증
레몬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우리 몸의 염증이 완화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레몬수 만드는 방법
그러면 이번에는 레몬수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레몬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기도 하고 레몬 수 자체를 아주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것 같습니다
1) 세척
물과 베이킹 소다를 섞어서 레몬을 10~20분 정도 넣어 줍니다.
끓고 있는 물에 식초를 한 큰술 넣은 후에 레몬을 10초 정도 넣었다가 바로 찬물에 행궈줍니다.
2) 레몬 손질
세척한 레몬을 가능한한 얇게 슬라이스 형태로 잘라줍니다. 이때 가능한 레몬씨는 제거를 해준다면 레몬수를 마실때에 이빨이나 목에 레몬씨가 걸리는 귀찮음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3) 뜨거운 물에 슬라이스한 레몬을 넣고 5분정도 되에 레몬이 충분히 우러나면 마시면 됩니다.
레몬을 시원하게 드시고 싶다면 당연히 얼음을 넣어서 드시면 되구요 !
레몬수 부작용
레몬수는 위에서 보았듯 섭취했을때에 몸에 도움이 되는 장점들도 많이 있지만 안타깝게도 과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어느정도 있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들 몇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위장이 약한 사람들은 주의해야
레몬은 산성 성분이 강한 식재료 입니다. 위산 분비가 촉진됨으로 위염 혹은 역류성 식도염을 비롯하여 위장 질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적당량만을 섭취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특히 아무것도 드시지 않았을때에 레몬수를 드시는 것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2) 치아가 약하신 분들은 주의해야
레몬은 산성성분이 강합니다. 치아중에서 무기질과 미네랄로 구성되어있는 법랑질의 부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가 원래 약하신 분들이라면 과도하게 드시지 않으시거나 빨대를 이용해서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3) 신장 결석
맛있다고 과하게 레몬수를 섭취하게 되면 구연산에 몸에 자연스레 많이 쌓이게 될 것입니다. 몸에 구연산이 많이 쌓이게 될 경우 신장결석을 다량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많은 양보다는 적당양인 보통 1L 정도 만을 섭취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